17일 고용노동부는 수소 안전사고의 선제적 예방과 근로자 보호를 위해 수소 안전 매뉴얼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소 안전 매뉴얼은 수소 취급사업장에서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사항들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수소의 기본적인 물리적 성질과 수소의 누출 및 대기 중 확산 특성을 포함되었다. 

또 수소의 위험성에는 화재‧폭발 위험, 열화상‧동상‧질식 위험, 수소 취급 설비 위험(초고압, 초저온)에 대한 정보가 제시되었다. 

아울러 유사‧동종사고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주요 수소 사고사례에 대한 사고개요, 재해 발생과정 및 재발 방지대책 내용이 담겨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에 발간한 수소 안전 매뉴얼을 수소 제조·취급·저장 사업장 및 전국 수소충전소 등에 제작·배포하고 고용부 및 안전보건공단 누리집 등에 게시해 누구나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최태호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수소는 매우 유용하고 우수한 에너지원으로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인 것은 분명하지만 폭발범위가 넓은 가연성 가스이기 때문에 화재 등 대형사고 위험도가 높아서 수소를 취급하는 사업장 내 근로자들이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해야 한다”며 “강릉 수소 폭발사고와 같은 대형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수소 취급사업장의 사업주께서는 수소 안전 매뉴얼을 바탕으로 근로자들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